FX마진거래
분류 기타정보

스토캐스틱 - 2편 패턴 및 이용전략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슈어맨스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스토캐스틱 - 2편 패턴 및 이용전략

 

"스토캐스틱"의 패턴

 

스토캐스틱을 관찰하면 종종 %K와 %D의 교차 등에 앞서 나타나는 패턴 이 있다. 이를 잘 활용하면 timing 등에서 매매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를 소개한다.

 

① 오른쪽 교차(Right Crossover)와 왼쪽교차(Left Crossover)

 

— %K가 %D를 어느 시점에 교차하느냐에 따라 교차신호에 대한 신 뢰도가 차이 난다.

 

— 아래의 그림처럼 스토캐스틱이 저점을 형성한 뒤 %D가 %K의 오 른쪽을 교차하는 것을 오른쪽 교차(Right Crossover)라하고 아직 %D의 방향은 전환되지 않았는데 %K가 %D의 왼쪽을 교차하는 것 을 왼쪽교차(Left Crossover)라고 한다.

 

— 가격변화의 전환점을 찾는 것은 %D의 전환이 더욱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D의 전환이후 %K가 교차하는 오른쪽 교차의 신뢰도가 가 더욱 높다.

 

 

16183885150264.png

 

 

② Hinge

 

— %K가 %D의 기울기는 가격움직임의 속도로 이해할 수 있다

 

— 스토캐스틱이 갑자기 이전의 움직임에서 급격히 기울기가 둔화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Hunge라고 한다.

 

— 이는 가격의 진행속도가 둔화되어 가격방향이 조만간 전환될 수 있 음을 나타내는 신호이다.

 

— 그러나 신뢰도는 떨어지므로 %K가 %D의 교차와 병행해서 살피는 것이 좋다.

 

16183885174275.png
 

 

③ Waring Hook

 

— %K가 %D와 교차하기 전에 고점이나 저점에서 방향을 먼저 전환하 는 현상

 

— Waring Hook이 나타나면 기존의 추세가 진행되는 기간이 2일 정 도에 그친다.

 

— 매매 시에는 기존의 포지션을 정리할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사용가 능하나 Hinge 마찬가지로 %K가 %D의 교차와 병행해서 살피는 것이 바람직하다

 

16183885199828.png

 

 

④ Knee 와 Shoulder

 

— Knee 와 Shoulder는 위의 그림과 같은 현상이다. 이런 현상은 가 격의 고점이나 저점이 뾰족한 모습을 하며 반전하는 'spike'현상 이 후 자주 발생하며 "failure"라고도 한다.

 

⑤ Bear & Bull Set-up

 

— Bear & Bull Set-up은 George Lane의 독특한 기법 중 하나이다.

 

— Bear Set-up은 가격의 고점, 저점은 높아지고 있는데 %D의 저점 은 낮아지는 현상이다. Bear Set-up이 나타나면 곧 이어 나타나는 고점은 의미있는 고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 Bull Set-up은 Bear Set-up과는 반대로 가격의 고점, 저점은 낮아 지고 있는데 %D의 저점은 낮아지는 현상이다. 이 경우 곧 이어지 는 다음 저점은 의미있는 저점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 Bear & Bull Set-up은 역전형 divergence의 한 종류이다. 혹자는 convergence라고도 하는데 이 방법이 매매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많이 있어 참고할 만한 기법이다.

 

16183885225305.png
 

스토캐스틱 이용전략

 

스토캐스틱 이용전략 Ⅰ ; stochastic Pop

 

stochastic pop전략은 초단기 매매에 이용되는 기법이다.

기술적 분석가인 Jake Bernstein이 " Short-Term Futures Trading(Probus Publishing Cimpany, 1933) 제시한 이 방법은 주로 5분챠트, 30분챠트 등과 같은 단 기 매매에서 주로 응용되는 방법이다.

 

— 관성의 법칙을 이용한 것으로 가격도 물체와 같이 한번 움직이면 같은 방향을 진행하여는 성질이 있어 초과매수·초과매도 수준에서 가격이 곧바로 진행을 바꾸는 것이 아니고 한동안 그 범위내에서 진행한다는 성질을 이용한 기법이다.

 

— 즉 스토캐스틱이 초과매수 수준(75%)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포지션 을 취하고 초과매도 수준(25%)을 하향 돌파하면 매도포지션을 취하 는 전략이다. (중립지역은 25%~75%)

 

— 포지션의 정리는 일반적인 기법인 %K와 %D의 교차시점으로 하면 된다.

 

스토캐스틱 이용전략 Ⅱ ; 추세판단법

 

스토캐스틱은 전술한 바와 같이 비추세시장에서 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ADX와 같은 추세 판단지표와의 병행 사용이 필요하다. 그러나 스토캐스틱만을 가지고도 추세를 확인할 수 있는 응용방법이 있다. 따라 서 이를 이용 추세를 판단하면서 추세와 지지 저항선을 확인하면 매매에 도움이 된다.

 

— 스토캐스틱 상승구간은 %D가 상승하여 초과매수권을 돌파하는 시점에서 시작하여 다시 과매수권을 하향이탈한 뒤 과매도권에 진입 하기전 까지를 말한다.(즉 다음 그림의 "A~B~C"구간 이다)

16183885249692.png
 

— 스토캐스틱 하락구간은 %D가 하락하여 초과매도권에 진입하고 이후 과매도권을 벗어난 뒤 과매수권에 진입하기 전까지의 구간을 말한다. (다음 그림의 "C~D~E"구간이다)

 

— 한편 SC(스토캐스틱 cycle) 최고가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는 위의 스토캐스틱상승구간 내에서 가격이 가장 높은 점이다. 반면, SC최 저가는 스토캐스틱하락구간 내에서 가격이 가장 낮은 가격이다.

 

— 이 가격들은 가격등락의 추세를 판단하고 저항선 지지선 개념에 응 용하면 의미 있는 가격으로 역할을 한다

 

 

스토캐스틱 이용전략 Ⅲ ; 강한 추세형성시 재매 매포인트

 

전술한 divergence를 이용한 전략에서 응용되는 기법으로 가격이 강한 상승세 혹은 하락세를 형성하면서 추세가 진행될 때 일시적인 조정인지 여부를 판단하여 매매에 가담하는 방법이다.

 

— 우선 기존의 추세와 반대 방향의 반락 or 반등은 50% 이내의 수준 이어야 한다.

— ADX등으로 현 추세가 지행되고 있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 상승추세 지속의 경우 %D 방향전환이 과매도권에서 나타나고 하락 추세 지속의 경우 %D 방향전환이 과매수권에서 나타나야 한다.

— 이 때 가격과 스토캐스틱이 divergence를 나타나면 재매수 시점 으로 이해하고 기존 추세에 순응하는 매매에 가담한다.

 

CHECK POINT

스토캐스틱은 기본적으로 비추세 시장에서 유효한 지표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속임수에 속지 않고 스토캐스틱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세지표와 같이 사용하여 위험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강한 추 세를 나타날 경우 과매도권과 과매수권에서 상당 기간 횡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기한 내용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고 매매에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5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사항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