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뉴스

韓, 니우에와 수교 체결… 박진 "긴밀히 협력"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슈어맨스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6853320564389.jpg

박진 외교부 장관과 돌턴 타겔라기 니우에 총리 겸 외교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양국 간 수교 서명식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인구 1천600여명의 소국인 니우에는 유엔 정식회원국은 아니지만 유네스코(UNESCO), 세계보건기구(WHO) 회원국으로 활동 중이다.
양국 수교는 이날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한ㆍ태평양 도서국 정상회의 개최를 계기로 체결된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와 태평양도서국(태도국)인 니우에가 29일 외교관계를 수립했다.
 니우에는 우리나라의 192번째 수교국으로, 우리나라의 미수교국은 코소보, 시리아, 쿠바 등 3곳만 남았다.
외교부는 이날 오전 8시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돌턴 타겔라기 니우에 총리 겸 외교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한-니우에 수교식'을 개최했다.
인구 1600여 명의 소국(小國)인 니우에는 유엔(UN) 정식회원국은 아니지만 유네스코(UNESCO), 세계보건기구(WHO) 회원국으로 활동 중이다.
 
니우에는 태도국간 협의체인 태평양도서포럼(PIF) 소속 주권국가 중에서 우리와 정식 외교관계를 맺지 않은 유일한 나라였다.
니우에는 지난 2007년엔 중국과 2015년엔 일본과 관계를 맺었다.
 양국 수교는 이날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한-태도국 정상회의 개최를 계기로 체결됐다.
 

박 장관은 "(니우에와의) 외교관계 수립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양국 외교관계 수립은 한국과 태평양 사이 외교관계를 완성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와 태평양 국가들 간의 관계를) 더 가깝고, 더 깊고, 더 강한 유대관계로 함께 대담하게 한 걸음 내딛어야 할 분기점"이라며 "지난 50년간 한국과 태평양 주변국이 함께 쌓아온 긴밀한 관계를 소중히 여기며, 한국은 동반성장과 번영의 미래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타겔라기 총리도 "한국은 오랜 친구다.
우린 그동안 한국으로부터 지원과 이익을 받아왔다"며 "마침내 우리는 (외교) 관계를 맺으며 파트너십을 확인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파트너로서 (한국과) 함께 논의할 부분이 많다"며 "오늘은 기억해야 할 중요한 날이다.
우린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주경제=최윤선 기자 solarchoi@ajunews.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아주경제(www.ajunews.com)에 있으며, 뽐뿌는 제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2,776 / 1 페이지
번호
제목/내용

공지사항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