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뉴스

민주주의 정상회의…尹, '자유 연대' 메시지 내놓는다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슈어맨스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윤석열 대통령(사진)이 오는 29~30일 미국이 주관하고 한국이 공동 주최국으로 참여하는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 ‘자유와 번영의 연대’로 국제사회에 기여하겠다는 메시지를 내놓는다.


23일 대통령실은 다음 주 예정된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대해 "윤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경제성장을 모두 이룩한 한국의 경험을 공유할 것"이라며 "규범과 가치에 대한 실천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국제적 리더십과 국격을 높이는 계기"라고 밝혔다.
22일(현지시간) 로버트 버친스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선임 국장이 워싱턴D.C. 프레스 센터 외신 브리핑에서 회의 세부 일정을 공개한 데 따른 것으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12일 윤 대통령에게 본회의 세션 주재를 요청하는 초청장을 발송했었다.


1679550411164.jpg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전 세계적으로 권위주의 국가의 부상을 견제하고 민주주의 퇴조에 대응하기 위해 2021년 12월 비대면 화상 방식으로 처음 열렸다.
이번에도 29일 회의는 화상으로, 30일 회의는 우리나라에서 아시아권 국가들이 모여 개최한다.
윤 대통령은 29일 화상회의를 주재한다.
30일 오프라인 회의는 장관급 아시아권 지역회의가 될 전망이다.


본회의에서는 공동주최국 정상들이 개회사를 한 후 각각 주재하는 5개의 세션이 이어진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경제성장과 함께하는 번영’을 주제로 첫 번째 세션을 주재한다.
30일 지역회의에서는 한국이 인도-태평양지역을 대표해 ‘부패 대응에 있어 도전과 성과’를 주제로 주최한다.


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경제성장을 모두 이룩한 한국의 경험을 공유할 방침이다.
특히 이러한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준 국제사회에 자유와 번영의 연대로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내놓기로 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기회로 한국이 전 세계 민주주의 증진에 앞장서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범세계적인 이슈인 민주주의 후퇴 문제 해결에 앞장선다는 메시지도 담겼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제사회의 도움으로 전쟁과 가난을 극복하고 민주화된 선진강국으로 성장한 한국이 그간 축적한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국제사회에 기여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부연했다.


우리 외교의 기틀인 ‘자유와 연대를 통한 다자외교’라는 것을 재차 보여주는 무대가 될 것으로도 보고 있다.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자유·연대 비전을 구체적으로 이행하는 모습을 국내·외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한국에 대한 정책 신뢰도를 제고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본 콘텐츠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아시아경제(www.asiae.co.kr)에 있으며, 뽐뿌는 제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2,461 / 1 페이지
번호
제목/내용

공지사항


알림 0